4:12-22 메시아 족보를 계대함 [11]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그리스도라. 마 1:1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모든 구약에서 이어져갑니다. 다윗 때까지와 이후로 계속 靈代가 있고 肉代가 있습니다. 육대는 성경에서도 삭제되고 靈代가 엮여짐은 구원의 계대가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1] 유대인의 족보가 필요한 면은 방편적 면으로 필요합니다. 목적을 위한 방편적인 면으로 필요할 때가 있는바 영대를 위하는데 이용물로 필요합니다. *집을 지을 때, 본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건축물 운반기구가 필요하고 가건물이 필요하고 발판들이 필요하지요. 그러나 본건물이 다 완성되면 이용했던 것은 청소하고 본건물만 남게 되지요. 이용물에 해당하는 이들이 북 이스라엘이고 이방들이고 족보에도 유다 족이나 불필요한 인물을 뺀 것이 유다왕 아달라와 그 외 분도 빠집니다.
2] 꼭 계대하는데 필요한 인물 중에 상식에서는 벗어난 이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이방여자들이 끼어짐이 그러합니다. 다말, 라합, 룻 입니다. 룻이 영대의 계대자로 나오는 과정에서
[1] 보조 협조자는 나오미입니다. 나오미는 나오미라 부르지 말고 ‘마라’라 했습니다. 슬픔의 여자가 반전이 되어 실패와 낭만에서 벗어나 세대적 메시야 그림자 다윗의 할아버지를 오벳을 안고 키우게 되었으니 행복이 넘치는 복된 할머니가 되었지요.
[2] 직접적 참여자는 룻입니다.
2. 메시야란 기름 부었다 함인데 선지, 제사장, 왕께 하는바 예수님은 종합이다.
1] 예표로 보인 3대 기름 부음에서 예수는 3대 직능을 다 가졌지요.
[1] 모세가 초대 제사장 아론에게 기름 부음. 출 28:41
[2] 명왕 다윗에게 사무엘이 기름 부음. 삼상 16:13
[3] 엘리야가 후계자 엘리사 선지자에게 기름 부음. 왕상 19:16
예수님은 3대 직능을 한 몸에 지닌 선지요. 대제사장이요. 만왕의 왕이십니다.
2] 참 목자로서의 예표.
[1]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들을 누어 있게 하리라. 겔 34:15 요 10:10
3] 참 제사장이 되는 예표.
[1] 멜리세덱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날 것이라. 히 7:17
4] 참 왕이 되는 예표. 시 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 사 53:5
4] 참 선지되신 예표. 하나님이 바알 아세라 850명 선지와 싸움에서 이겨 제단을 불로 태웁니다. 왕상 18:38-39, 신 18:18
3. 메시아 내용이 모계 계대(繼代)의 줄기로
창 3:15 뱀이 여자와 친구하려고 꾀었으나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과 원수로 만들어 여인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창조 때 말씀하였습니다. 이 줄기는 과정에서 Sign할 때에 구약에서 예고했습니다. 사 7:14에서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라 하고 사 11장에서는 이새의 줄기를 말씀했고 메시아의 인격성도 말씀했고 사 53장에서는 십자가의 고난을 예고했고 미가 5:2에서는 베들레헴이란 장소를 예고하고 히 7:15은 대제사장으로 대속주를 예고했습니다.
‘여자’ ‘하와’를 통해서 아벨을 대신한 셋을 낳아서 아브라함을 낳게하고 그를 모든 믿는 자의 조상으로 하여 롬 4:16 창 17:15에서 이름을 사라라 하고 많은 자의 주인 된 어머니로 해주었지요. 이 계통이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를 성령으로 나시게 했습니다. 마리아는 내가 사내를 모른다 하니 눅 1:37 천사가 설득해서 하나님의 말씀이 능치 못함 있더냐? 하매 마리아가 내가 믿나이다 하고 말씀대로 이루어지이다 할 때 잉태되어 동정녀의 몸에 예수님이 탄생합니다. 예수님은 혈통을 통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신앙고백을 할 때에 성령으로 잉태하여 마리아에게서 나셨다고 고백하여 혈통계통이 아닙니다. 성령으로 영대가 되지요. 하나님께서 감추어 놓으셨지만, 그러나 이제 “볼 눈이 있는 자는 눈을 뜨고 그 감추어진 진리를 찾아내어 보라” 하십니다. 믿음은 영의 계대를 합니다. 동정녀 탄생은 과학적이 아닙니다. 이는 영감으로 믿을 뿐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신 자신이 세상에 오시어서 계시 종교의 주님이 되십니다.
4. 룻기 서에서 초월의 계대를 보여줍니다.
1] 여기서 원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가톨릭이 성모 마리아에 관해서 성도들께 많은 진리를 계시하나 그도 죄인이니 의가 넘쳐 잉여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도 죄인이고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마리아)상이 아닙니다.
2] 血代는 영대를 보호하는 껍질이지요. 보화를 담는 질그릇에 불과하기 때문에, 육신 이스라엘 속에는 버릴 자도 많고 추려내야 할 족속도 많이 있었습니다. 버림받음의 족으론 크게 북이스라엘이 버림받고 남쪽 유다도 대부분은 버림받았습니다. 1세기 때 주님이 초림 했어도 환영하고 영접 자는 5대 특수 성도들 밖에 없었고, 복음의 중심인 예수님을 제사장 바리세인 사두개파 민족주의자가 버렸습니다. 대부분의 유대주의 자들이고 버림받은 것입니다.
3] 하나님은 靈代로 계수합니다. 고로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합니다. 마태복음은 진정한 메시아 계대로 왕 복음이 됩니다. 이 계대안에 혈대로 부정결함이 들어있으나 영대로는 참된 신앙과 복음이 들어있습니다. 하나님이 바라고 찾고 보호하는 계대는 메시야 계대입니다. 이들은 남은 자가(사10:21-22) 들어있습니다.
5. 메시아 계대 함을 룻은 어찌 알았을까요? 아는 방법은
1] 말씀을 통해서 아는 방법: 하나님의 말씀은 빈틈없이 알려지지만, 영감의 역사로 알 수 있습니다.
2] 靈音으로 아는 방법: 구약의 위대한 지도자들에게 아브라함 위시해서 모세 엘리야 다윗과 여러 선지자들에게 영웅으로 알려졌지요. 신약에서는 예수님이 친히 알려주셨고, 바울에는 다메섹 도상과 행 16장에서 복음을 아시아에서 stop하고 유럽으로 서향하라 했지요.
3] 표적으로도 알렸지요: 많은 이적이 노아는 창 6장에서 방주를 지으라부터 언약으로 창 9장 무지개 언약으로 알렸지요. 발람이 고집부릴 때는 민 22:28 나귀를 말하게 해서라도 알리지요. *사울 왕은 하나님의 응답을 바라나, 무응답해서 삼상 28;6-8 박수무당 신접한 여인 찾음이 대상 10:31 깨깨 망하는 길로 간 일이 있습니다.
4] 현실의 입장을 통해서: 솔로몬이 큰 사명을 어찌 감당할까에서 지혜를 통해서 알립니다. 솔로몬에게는 다윗으로 물려받은 선민 이스라엘의 통치를 어찌할까에서 1,000번제를 드렸고 무엇을 요구하냐에서 왕상 3장에서 선악을 구별하고 하나님의 치리를 입히게 지혜를 주십시오 해서 하나님이 더 부와 수도 이상으로 주신 것입니다.
5] 솔로몬에게 선한 양심의 소리: 왕상 3:16에서는 창기 두 여자가 자기 아들이라 할 때 참 어머니를 구별하기는 솔로몬의 양심의 느낌에서 알고 참 어미를 찾아 준 일이 있습니다.
6] 룻에게는 현실을 통해서 알게 했습니다. 룻 1:16에서 엘리멜렉에게 자부로 기론과 결혼 후 시부도 말론도 기론도 세 남자를 다 데려갔습니다. 그래도 이 가정의 가문과 앞으로의 중대한 계대를 위한 현실은 내가 중요한 결단을 내릴 때라 해서 하나님께서 영으로 알리심이었습니다.
7] 십자가의 길을 가게 알려주십니다. 주님의 가신 길과 만남의 길은 십자가의 길입니다. 이 길을 택하고 말씀에 순종하려고 단행한 것이 메시아의 길이라 알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으로 룻은 예수님의 초림의 길을 잘 닦아 놓는 영의 계대 운동에 복된 자로 성경을 통해서 기록됩니다.
WAIC 미주교육위원장 안문혁 목사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8 < 신학교육소식 < 기사본문 - 뉴스포유 (newsforyou.kr)
'신학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20 - 뉴스포유 (0) | 2021.07.11 |
---|---|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9 - 뉴스포유 (0) | 2021.07.11 |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7 - 뉴스포유 (0) | 2021.07.11 |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6 - 뉴스포유 (0) | 2021.07.11 |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5 - 뉴스포유 (0) | 2021.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