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교육소식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6 - 뉴스포유

4:1-10 보아스가 기업 상속자로 확정 [9]

1. 보아스의 인격

1] 서열 대기 (1) 정치계 경제계 사회계 예술계 운동계 (2) 선악의 주의 사상 면으로 (3) 성경적으로 마귀 편이냐 하나님 편이냐 하나님 편으로는 계시적으로 아브라함과 다윗 편으로 서야 건설적이고 선으로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신다.

2] 보아스의 인격 인격의 3요소 ‘知・情・意’로

a. 캘빈 - 신약에서 설명한 것에 비추어서 하나님의 형상을 지식으로 구비된 것으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골 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해서 의와 거룩함으로 이해했고, (엡 4:24)

b. 벌코프 학자는 정과 의를 첨가해서 지정의가 구비된 인격을 말했습니다. 지(知): 지식, 지혜, 인지, 인식, 분별, 이해, 성찰 등. 정(情): 감정, 사랑, 희노애락 (喜怒哀樂), 열정, 애정, 애착, 배려 등. 의(意): 뜻, 의지, 결정, 선택, 비전, 꿈, 노력, 성실, 실천, 행함,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기 위해서는 주님의 전적 은혜인 믿음으로 가능합니다. 구원받은 주의 자녀들은 주님의 형상을 닮아가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성화에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가기 위한 연단의 과정을 기쁨으로 통과해 나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붙잡고 계시기 때문에 해내지요. 주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사랑의 간섭과 의지를 포함하시므로 결국 구원받은 자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다듬어지게 되어 있는 운명과 위치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2] 보아스의 인격은

[1] 성 중에서 존경받은 사람. 2:1, 4:11 성중에서 곤경을 받는 사람이다. *높아지려면 a. 직위로 b. 도덕으로 c. 자연적으로는 나이 먹어서 d. 하나님으로 높아짐이 참됩니다. 시 75;

[2] 인격적으로 고상한 분이다. 4:11 신앙적으로 하나님을 바로 섬기는 사람이고 처신을 성경적으로 합당하게 하려 함.

[3] 부요를 바로 쓰는 사람이다. 3:9

[4] 성경법을 잘 지키는 사람입니다. 4:1 성경의 법을 십계명으로 기준 한다고 가정하면, 완전히 지킬 자는 없지요. 그러나 이 법을 기준해서 지키려 노력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나라일수록 건강한 공동체의 나라가 되지요. 이런 나라가 미국이지요.

3] 성문에 앉음. 민간의 소송이나 난제를 해결하는 곳입니다. 창 19:1 놋이 소돔성에 앉았다함 기업 무를 자를 만나 해설하려 함이고 장로들로 의해 결혼을 합법임을 증거 받으려 함이지요. 나오미와 가까운 기업을 무를 분이 있는데, 그가 신 벗은 자란 판결이 나면 보아스가 대신하려 하는 작정입니다. 기업 무를 자를 불려서 앉게 하고 엘리멜렉의 기업을 되찾아줄 이로 1차적 책임이 있는 자로 해당되는 사람이 거절 시에 신 벗은 자란 이름을 남기고 다음이 보아스였지요. 이상의 내용에서 깊이 들여다보면 구원을 이뤄 가시는 하나님의 원대한 경륜과 인간의 약점과 예수님의 구속의 의미가 풍부하게 함축되어 있습니다. 구원계획이 큰 것을 살피면서 우리의 구원을 생각하니 하늘이 우리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2. 보아스가 기업 무를 자로 확정된다.

1] 장로들을 초청했다 증인으로 서게 되는데 이 방법이 법적 수속 절차가 됨이다. 기업 무를 자가 처음에는 내가 시행 하리라 하다가 자기의 기업이 손해 있으니 포기하고 보아스에게 네가 물으라하고 신을 벗었습니다.

2] 구약에서 신 25에서 하는 근거하는 말씀인데 자기의 기업을 이을 자를 포기할 때에 신을 벗는 것이다. 마땅히 자기의 임무를 행하여야 할 입장이나 자기의 기업에 손해가 있기에 다음 사람으로 물리는 일은 수치에 해당하는 일이다.

성경에서 신을 벗는 일이 있었다. [1] 신을 벗는 다란 무장해제의 의미가 있습니다. 출 3 모세에게 신을 벗으라하고, 수 5:1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거룩한 땅이라 해서 하나님 앞에서 선서함이지요.

[2] 기업을 포기하는데서 신을 벗음 자기의 책임을 포기한다는 뜻입니다.

[3] 이 기업의 책임을 보아스는 대신 지는 일을 단행한 것입니다.

3] 보아스가 대신 속량자로.

[1] 기업을 포기한 자는 이름이 나오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사람을 3개의 곤충에 비해서 비유하는데 거미 같다, 개미 같다, 꿀벌 같다. 거미는 다 자기 것으로 만들려하고, 개미는 자기책임을 다하고, 벌은 자기 것을 남에게 주는 곤충으로 비해서 말하는데, 기업 포기자는 거미 같고, 보아스는 벌 같다함이지요.

[2] 보아스는 속량자가 됨인데 속량자란 1) 갚을 낸다. 산다란 말인데 예수님의 그림자의 표가 됩니다. 2) 성경에서 이런 인물과 말씀을 살펴보면 a. 구약에서는 대신해서 갚을 치러(감당)주었다. 요셉의 경우 흉년에 가족들이 먼 여행을 해서 애굽에 곡식 사려왔을 때 그 갚을 다 치러 주었습니다. 창 42:25 b. 신약서는 눅 10:34-35 선한 사마리아인이 여리고 길에서 강도를 만나 큰 고통 당한 자를 보고 치료비와 여관비를 다 치러준 분을 선한 분이라 칭했습니다. c.이분들의 원형한 분이 주님이십니다. 이 내용은 사 53:5-10에서 잘 표현되었고 히 9:22에서 피흘림없이 사함없다하시고 갈 3:13에서 그리스도로 속량(redeem)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보아스는 예수님의 그림자이다. 나오미의 기업은 보아스 외에는 상속할 자가 없다. 우리의 기업은 주님만이 속랑할 수 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서 속량하사 행 4:12 우리를 구속하시고 고전 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3. 하나님의 구원계획. 9단계로 보자 (계시종교는 기독교 隨行종교는 異종교)

1] 意志구원 - 하나님이 홀로 자존하여 계실 때 의지적으로 설계를 했습니다.

생각으로 상상으로 그려보면서 설계를 하셨지요. 롬 11:36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가심이라 행 17-25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주시는 이로 그들의 연대를 정하고 경계를 정하신다고 구체적으로 궁리했습니다.

2] 예정구원 - 엡 1:4 창조 전에 우리를 예정하사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11 - 예정을 입어 그 안에 기업이 되었다고 하십니다.

3] 창조구원 -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면서 의지구원이 세상으로 들어나게 된 것입니다. 창조 속에 첫째 아담 과 둘째 아담은 고전 15:47 예수 그리스도안에 새 사람이 된 우리가 다 모형으로 피조자 속에 들어있습니다. 또한 미래 할 사역까지 예비하고 창조를 시대별로 점차로 할 것을 예표로 보이는데 렘 1:5 예레미아 선지자는 모태에 짓기 전에 너를 성별하여 여러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십니다 모든 사람들은 시대를 따라 태어나고 관리하십니다. 갈 4:4

4] 代贖구원 - 주님은 代形 사 53:5 사 54:8 代行 요 1:29 롬 7:24-25 代生 엡 2:5 고전 15:20-23으로 구속했습니다. 대형 대행 사활로 구속입은 구원이 됐지요.

5] 중생구원 – 요 5:24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습니다. 요 3:5

6] 의로움으로 人稱구원 하십니다 - 하나님의 자녀로 호적에 올려놓은 자녀가 된 것입니다. 엡 1:7 그리스도의 은혜의 풍성으로 주의 피로 속량 받고 죄 사함을 얻었습니다. 갈 4:6 아들의 영을 우리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되고 롬 8:15 아버지가 되셨습니다. 고후 4:14 고후 5:17

7] 聖化구원 - 이제는 받은 구원을 하늘의 실력자로 만들기 위해 기능구원을 시킵니다. 빌 2:12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야 함에는 중생 된 자아와 진리와 영감으로 이룰(결실) 구원을 이루어 가는 것입니다. 성화구원에는 진리인 말씀과 영감의 역사가 있어야 하고 자기의 단행이 있어야 하니 고전 3;에서 6가지 집에서 타는 집도 있으니 헛것이 되지 않게 하려면 자체의 회개와 십자가가의 길이 필수조건이 됩니다.

8] 榮華구원 영화로운 몸으로 구원될 것입니다. 고전 15:43-44, 57 부활 체의 실력은 만든 만큼의 실력으로 부활합니다.

9] 무궁구원 계 21;4-7 하늘의 거처의 처신은 만든 실력 체로 하늘의 거처가 정해지기에 혹 마 25:20 - 10고을. 4고을, 곱 장사한대로 자기 활동할 자유자로 거처자가 될 것입니다.

 

WAIC 미주교육위원장 안문혁 목사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6 < 신학교육소식 < 기사본문 - 뉴스포유 (newsforyou.kr)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16 - 뉴스포유

1. 보아스의 인격1] 서열 대기 (1) 정치계 경제계 사회계 예술계 운동계 (2) 선악의 주의 사상 면으로 (3) 성경적으로 마귀 편이냐 하나님 편이냐 하나님 편으로는 계시적으로 아브라함과 다윗 편으

www.newsforyou.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