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설교

[장재효목사] 교회의 본질과 사명

교회는 성령님의 계시와 조명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믿어지는 신앙고백의 바탕 위에 예수님께서 세우십니다. 그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합니다.(마 16:15~18)

교회 구성원은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따라 불러들이시고, 성령님의 계시와 조명에 의해 죄인임을 고백, 회개해 죄를 사함받고 성령님을 모심으로 머리 되신 예수님의 지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에 고린도전서 12장 27절은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 주님의 뜻을 순종해야 합니다.(We must be obedient to our Lords will!)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 8:14)”고 말씀하심같이 성령님을 받은 자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님의 뜻을 이뤄 드리기 위해 분골쇄신(分骨碎身), 진충간력(盡忠懇力)하게 됩니다.

요즘 어떤 교회는 주님의 뜻을 무시하고 자기 명분과 잇속을 챙기기 위해 교회의 주인 행세를 하는데, 이는 이사야 10장 15절에 “도끼가 어찌 찍는 자에게 스스로 자랑하겠으며 톱이 어찌 켜는 자에게 스스로 큰 체하겠느냐. 이는 막대기가 자기를 드는 자를 움직이려 하며 몽둥이가 나무 아닌 사람을 들려 함과 같음이로다”라고 한 것처럼 사람이 이끌어 가는 교회가 어찌 영적인 소망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교회는 반드시 성령님의 다양한 은사와 영력으로 이끌어 가실 때 많은 영혼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 로마서 8장 9절은 말합니다.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성령님을 받지 못한 사람은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했습니다. 교회에 등록하고 예배도 드리는 교인들은 많으나 성령님을 받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마태복음 23장 15절에서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라고 말씀하셨으니, 교회 다니면서도 성령 받지 못한 사람은 물론 사람들이 만든 세상과 여러 가지 종교에 소속된 사람들까지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될 교인들입니다. 로마서 8장 16~17절은 말합니다.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신 속죄의 은혜를 믿음으로 회개해 죄를 사함받고 성령님을 받은 신도를 그리스도의 사람(Christian), 성도(聖徒)라고 합니다. 성경도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성령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 2:13)”라고 하셨고,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롬 14: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고 하셨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선 성령님께 이끌리며 쓰임 받고 있습니까. 여러분께서 다니시는 교회는 사람이 이끌고 있습니까. 성령님께서 이끌고 계십니까.

 


장재효 목사(성은교회)

◇성은교회 당회장 장재효 목사는 국제성은복음선교회와 전국기도원총연합회, 성령세계복음화협의회 총재입니다. 선목회 회장과 바른목회연구원 원장,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초대 총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성은교회는 서울시 송파구에 있는 국제독립교회연합회 소속 교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