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7 - 뉴스포유

룻기서 연구[서론] 룻기 1:1 [1]

* 룻기서는 단편문학서라 하지요. 가장 아름다운 문학작품이라 합니다. 벤 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1706년 1월 17일 ~ 1790년 4월 17일)은 미국의 ‘건국의 아버지’인데 대통령외의는 미국에서 다 했기 때문이지요. 프랑스 대사로 시무할 때에 프랑스는 가톨릭 국가로 전통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시 파리에서는 성경에는 무식하기에 모여서 성경을 비방하다 싶이 보았습니다. 이때 프랭클린은 프랑스의 여자 배우에게 이 성경을 읽어 달라고 해서 연습을 시키고 많은 외교관들이 모인 자들 앞에서 “여러분 최근에 읽은 문학 단편집 하나를 읽어드리겠습니다.”하고 룻기서를 감정을 돋우어서 다 읽게 했습니다. 그리고는 성경 비방하는 이들에게 소감을 물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서로 칭찬을 했다 합니다. “누가 썼냐?”, “참 귀한 문학작품이다.”할 때, 이는 성경이라 해서 성경을 비방하던 사람들이 감동을 받아 귀한 전도를 한 셈이 된 것이지요.

1. 룻기서는 사사시대의 해당하는 사건입니다.

1] 구약의 선민에게 시대를 구분하면 출애굽에서 광야 40년 후 가나안 점령기로, 여호수아 시대가 지나 그가 죽은 후 왕대기까지 약 330년간을 사사시대라 합니다.

가나안 점령방법

[1] 가나안 땅을 흡수 방법이 있지요. 기브온 거민은 흡수당해서 이스라엘에게 속하게 되었고. 여리고 성의 기생 라합이 흡수되었고 삿 1:24에서 요셉 지파에게 루스성을 알려준 사람이 흡수되었습니다.

[2] 전쟁으로 점령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허락하기를 이들 족은 우상나라로 선민이 들어가서 살려면 점령해서 우상을 제거하라 함의 뜻이 있습니다. 여호수아 때 – 중부 점령 - 남부 점령 - 북부를 점령합니다. 이때 작전을 여호수아 작전이라 합니다. * 영국의 왕당파와 의희파가 전쟁을 할 때에 의희파에서 자기고향에서 키운 군사를 이끌고 싸운 크롬웰 장군이 등장합니다. 크롬웰장군은 캠브릿지 대학에서 개혁정신을 배워 왕당파와 정면 대결해서 왕당파를 이겼습니다. 보통은 수직전쟁을 하지만 크로웰 의회파는 정면대결로 개신교적 작전을 써서 이김으로 이를 여호수아 작전으로 정면대결해서 이겼다고 합니다.

[3] 이주형체 방법: 원칙으로 산간을 점령하였으나 평지를 점령하지 못합니다. [사1:34] 이 전법은 오랜 역사를 두고 두고 하는데 산간 점령을 하나 평지로 삶에 이르는 점령을 못하고 있다가 다시 노려 평지 농토점령을 하기도 하고 당하기도 하기를 반복하지요. 혹은 평지 점령했다가도 적군에게 가울 곡식 거들 때 곡식을 다 빼앗기도 해서 점령이 오래 뒤바뀜이 되어 오랜 싸움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성경에서 침략을 당하는 때가 7회로 불안한 시대가 111년, 평안 때가 219년. 왕이 없어도 신앙생활 잘하고 하나님이 보호할 때는 평온하고 왕이 있어도 전쟁을 일으킬 일이 있어도 빼앗김은 하나님이 벌할 때로 계속되었어요.

2. 하나님의 치리방편

하나님의 치리권은 理權 = 이론으로 당할 수 없다. 力勸 = 힘으로 당할 수 없다. 自責權 = 스스로 정함으로 정책을 정합니다. 이를 하나님의 섭리라 합니다. 이를 전제로 하는 치리가

1] 하나님 정책은 대통일 정책 이니 의와 진리의 정치이고 만능의 통치니 자체의 성질이 통일이고 만능이다 하나님의 불가능은 히6;17-18에서 뜻을 邊 할 수 없고, 거짓말을 할 수 없는 것이라 합니다.

2] 권위적 통일이다 절대적 권위를 가지고 있으니 萬存在가 인정하게 하기에 십자가의 효력은 마귀도 꼼짝 못하고 인정합니다. 벧전 3:19

3] 사상적으로 통일정치다 만물이 기뻐하고 환영하고 복종합니다. 주님이 기도를 가르쳐주실 때에 마 6:10 -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라 합니다.

* 북한의 군사 퍼레이드를 강제로 해서 외모로 통일하나, 하나님은 스스로 기뻐서 하기에 만 존재가 그 사상을 따름입니다. 단 2;44

4] 생명으로 통일정치 합니다. 요 11:25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 합니다. 모든 식물이 태양을 좋아하고 따릅니다. 이것이 빛의 통일입니다. 요한1서 1:5 하나님은 빛이시고 하늘에서는 해달의 빛이 필요치 않고, 하나님이 계 22:5에서는 하나님이 친히 빛 되기 때문이라 합니다.

3. 사사들의 정치체제와 하나님의 계획은

1] 지상의 정치체제들은 [1] 군주적인 왕 [2] 전제정치, 국가주의 등으로 [3] 독재적인 정치 형태 개인들은 노예가 되어 국가를 위하다 가는 것뿐이지요. [4] 민주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2] 하나님이 사사들을 통해서 하려는 정치는 신정 정치로 하나님의 대 통일 정치를 하려하는데 생명과 사랑으로 복되게 하려합니다. 하늘 나라시민으로 온전한 자격자로 만들려하는 근본 뜻이 있는 것이지요.

3] 사사시대를 점평하는 척도는

얼마나 물질이나 문화가 부흥이 일어났느냐보다 그때에 죄가 얼마나 감했고, 범죄가 얼마나 없어졌느냐 이를 보고 이때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는냐?가 무제를 재는 척도가 되는 것이다 * 전직 대통령들의 업적을 인정한다 하는 것 보다 얼마나 국민들이 정직하고 애국을 하고 범죄가 없고 깨끗해졌느냐 이면의 잣대를 보고 달라보고 재보고 비판은 도덕적인 타락이 얼마나 심했느냐 그리고 부패가 얼마나 되었느냐 이를 보고 비판을 해야 합니다. * 미국 콜로라드 주에 스프링스에 있는 뉴 라이프 교회 [New Life Church] 테드 핵거드 [Ted Haggard] 목사님은 교인들의 숫자가 아니라 범죄율이 얼마나 적어졌느냐에서 영적 부흥을 찾아야 한다 했지요. 영국의 웨일즈 지방에 큰 부흥이 일어났는데 주일이면 장사하는 곳이 한곳도 없었고 술집의 문이 문을 닫고 극장이 문을 닫았다 철공장에서 도적해왔던 물건을 다 자발적으로 돌로 보내기에 창고를 두 개나 지었다 한다. 이것이 진정한 부흥이 되는바 제가 한국에서 목회하던 동네 개수리에서 술집이 슬금 슬금 떠난 것이지요. 한국에서 제가 목회할 때 당시는 농촌이었는데, 신동건 목사님의 간증에서 술집이 없어지고 무당이 없어져 유명 해졌습니다. 사실 1907년대에 산정현[장대제] 교회[평양 주기철 목사 시무때]에서 일어났던 부흥은 그 교회 장로님이 나는 도둑놈이라고 교회 지을 때에 잘못함에서 고백으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다 회개해서 한국 교회의 부흥의 주촛돌이 되어 큰 부흥의 물결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사사 시대는 이와는 반대가 엘리멜렉 처세이고 후에 단지파의 잘못된 신앙배경이 미가에 집에서 개인 제사장을 고용한 것과 후에 지파 제사장으로 되어진 배경으로 지파간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지요.

4. 사사치리를 벗어남은 하나님의 치리를 벗어남과 동일하니 그 결과는

1] 은혜권에서 떠남이다 육으로는 좋은 조건으로 베들레헴을 떠나지만 영으로는 나쁜 조건만 따라 감이 된 셈이지요. 이련 현실이 계속 반복됨이니 믿는 자들은 육으로 불행해도, 영으로 복의 근원 하나님만 떨어지지 않아야 하는 도리이지요. * 떠난 자들을 보면 아브라함도 잘못한 실수가 있고, 모세도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1] 애굽으로 감 사31;1 [2] 세상 좇아감 [3] 아내를 누이라하자 이스마엘 낳음 15:8-9 새는 쪼개지 않았다. 모세도 있다 베드로도 있다. 반대로 한나는 은혜 권에서 떠나지 않기 위해 기도해서 기도하다가 사무엘을 낳고 복된 믿음의 모친이 됩니다.

2] 엘리멜렉의 떠난 결과는 어찌되냐?

* 엘리멜렉은 자신의 영의 흉년들게 된다. 베들레헴 흉년이 자연적 범죄로 흉년되는 경우였습니다. 삿 6:1-2 엘리멜렉의 경우 [1] 진리와 영감의 빈약성이 있고 영의 빈곤상태입니다. 암 8:11과 같음 삼상 3:1 * 육의 흉년을 느끼나 영의 흉년을 못 느낀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강국도 약소국도 될 수 있으니 이는 하나님으로 영의 빈공을 채워야 했습니다. 라오디게아 교회가 하나님이 떠나니 실패가 온 것입니다. * 엘리멜렉 = 하나님은 왕이시라. 나오미 = 아름답다. 오르바 = 작은 사슴. 룻 = 선한 벗. 말론 = 병자, 기론 = 더 약함. 엘레멜렉이 마음에 인간 방법으로 간곳이 모압이 됩니다. 모압은 하나님의 저주 받은 땅이 됨이지요. 그곳으로 하나님의 허락없이 갔으니 결과는 뻔하지요. 탕자의 비참처럼 될 뿐이지요. [2] 엘리메렉이 죽고 말았다 하나님이 왜 죽였냐. 가정의 운전대를 잡고 사망으로 떨어짐이 되니 가정의 운전대를 맡길 수 없다 해서 결과가 아닐까요? [3] 두 아들이 죽임을 당합니다. 아야 엘리멜렉의 계대를 바꾸는 결과가 아니겠습니까? [창38 엘을 죽이고 오난도 죽인다] 남자 3이 다 죽고 미망인 여자 3명만 남는다. 즉 미망인 [채망하지 않았다] 3명이 남았다 함이지요.

 

WAIC 미주교육위원장 안문혁 목사

 

www.newsforyou.kr/news/articleView.html?idxno=10264

 

[안문혁목사] 목회자 재교육7 - 뉴스포유

* 룻기서는 단편문학서라 하지요. 가장 아름다운 문학작품이라 합니다. 벤 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1706년 1월 17일 ~ 1790년 4월 17일)은 미국의 ‘건국의 아버지’인데 대통령외의는 미국에서

www.newsforyou.kr